농어촌ㆍ농어업 발전의 선도적 역학의 전업농수산경영자교육 "강릉원주대학교 농수산인교육원"
설립목적
농수산업 개방화 시대의 우리 나라 농수산업은 국내외의 급격한 여건변화로 인하여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즉, 국내적으로는 민주화와 지방화에 대응하여 타 지역과의 경쟁을 감안하여야 하며, 국제적으로는 농수산물개방에 따라 농어업 기술과 경영의 혁신을 어느 때보다도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부응하여 강원도의 적극적인 지원하의 1996년 9월 1일 본 대학에 농수산인 교육원을 설립하게 되었다.
농수산최고경영자 과정은 농수산 경영인을 중심으로 하여 우리 나라 농수산에 다시 활기를 불어넣기 위한 시도를 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이 과정에서는 본 대학 교수들은 물론 분야별로 국내의 권위 있는 학자와 전문가들을 모두 망라하여 명실공히 최고의 농수산 경영자로서 갖추어야 할 모든 분야의 내용을 가르치며, 다양한 현장 경험을 통하여 이론과 실제의 연결이 가능하도록 함과 동시에, 최고 경영자로서 갖추어야 할 사회, 경제, 과학, 전산, 문학, 역사, 예술 등 교양과목도 배우도록 하였다.
우리나라 농어업의 장래는 농어업을 지키고 있는 농어업종사자들의 자질과 미래에 대한 자신 있는 비전에 달려 있다. 농수산최고경영자과정은 다양한 분야의 농어업에 종사하는 농어촌지도자들이 같이 모여서 배우고 토의하면서 우리 나라 농어업의 장래에 대한 보다 확실한 계획을 세움으로써 지식과 경험을 더욱 값지게 활용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며, 과정 생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하고 유대를 공고히 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발전에 함께 매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교육목표
일반교양과 농어업 문제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통한 농어촌지도자로서의 품성을 도야하고 전문적인 농어업 인력의 양성을 위한 과학영농·어업기술을 교육하며 농어촌과 농어업 발전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전업농수산 경영자로서 자질함양을 통하여 농어업 문제 해결을 위한 산·학·연 협동체계를 통한 총체적 접근방법의 구축함을 목표로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