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 2021년도 시무식 -

사랑하는 강릉원주대학교 가족 여러분!

2021년 신축년(辛丑年)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강릉원주대학교 가족 모두가 소망하시는 모든 것을 이루시고 가정에 만복이 깃들기를 기원합니다.

아울러 그동안 대학발전을 위해 성심을 다해 주신 교수님과 직원 선생님, 그리고 동문님께 감사 인사드립니다. 또한 앞으로 우리 대학의 미래를 이끌어갈 학생 여러분에게도 큰 격려를 보냅니다.

특히, 지난 한 해는 사상 초유의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구성원 모두가 정말로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대과 없이 지난 한 해를 마감할 수 있어서 구성원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코로나19 사태는 급격한 교육환경의 변화를 초래했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우리 대학은 교육혁신을 염원하는 대학 구성원들의 열정과 헌신으로 학령인구 급감을 대비한 탄력정원제 추진, 교수-학습 지원을 위해 교육혁신원 조직 통합 및 전문인력 확충, 학사제도 선진화를 위한 규정 및 제도 정비, 질 높은 비대면 수업을 위한 교육 콘텐츠 개발, LMS 클라우드 환경 시스템 구축 및 전산망 개선 사업을 추진했습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 학생역량 향상을 위한 통합인재양성관리시스템(HIGH) 개발, 핵심역량 강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교양교육과정 운영체계를 고도화했으며, 학습 역량 진단 등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학생 개개인에게 맞춤형 지원을 통해 비대면 교육에 따른 부족한 점을 성공적으로 잘 보완해 주시어 총장으로서 매우 고맙게 생각하며 격려를 보냅니다.

특히, 3년간의 계속사업으로 선정된 LINC+사업, 국립대학 중 유일하게 8년 연속 최우수 등급으로 선정된 국립대학육성사업, 대학혁신지원사업, 그리고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등 많은 국가재정지원 사업 수주 성공은 장기간의 등록금 동결과 수입 감소, 비대면 수업 등에 따른 세출 증가로 열악한 재정상황 속에서도 재정자립도를 유지하고, 대학 운영의 수월성을 확보하는 데에 크게 이바지하였고, 대학 구성원들의 노력으로 저의 공약사항 중 하나인 스포츠 콤플렉스 건립을 위해 약 90억 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2022년 준공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그러나 대학 구성원 여러분들의 헌신과 노력으로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한 성과들은 매우 자랑스러워할 일이지만, 우리 대학은 신축년 새해에도 정부에서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는 대학경영 성과지표에 대한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특히 금년에 실시하는 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전통과 관행에서 탈피하여 냉철한 예지와 과감한 도전으로 새로운 미래를 열어야 합니다. 저는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학생 성공을 위한 교육적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는 행정을 계속해서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구성원 여러분께 몇 가지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우리 대학은 학생 성공을 통해 대학의 비전인“꿈을 향한 동행, 미래를 여는 대학”의미를 실천하고자 합니다. 창통기의 핵심역량과 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전념하고 이를 위한 교수의 역할을 지원하겠습니다. 우수한 신입생 선발 못지않게 시대가 요구하는 탁월한 졸업생을 배출하는 데 힘을 쏟아야 합니다. 꿈과 희망을 갖고 있는 학생을 위해 이들이 낙오 없이 목표에 이를 때까지 동행하고, 지치고 힘든 학생과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을 위해 공감하며 그들의 이야기를 귀담아 듣겠습니다. 

둘째, 앞서의 학생 성공을 위해 각종 제도 개선을 3주기 평가 전에 조속히 마무리하고 진척이 더딘 대학의 구조개혁을 강력하게 실행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사회는 단순한 전공 지식만을 습득한 학생을 요구하고 있지 않습니다. 융복합 시대에 부합하도록‘역량중심의 교육을 제공’하여 끊임없이 탐구하고 도전하는 창의융합적 인재가 배출되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습니다.
교육의 내용과 방법, 그리고 환류체계를 고도화하여 교육혁신의 선도대학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과감한 구조개혁이 필요합니다. 특히 사회의 요구도가 낮거나 학생들의 선호가 낮은 전공이나 학과는 융복합 전공이나 학과로 과감히 탈바꿈하고 폐과나 통합을 통해 경쟁력을 갖추어야 할 것입니다. 저는 이를 위해 구성원들의 의견을 경청하여 수렴하고 교수회와 함께 협력하여 대학구조개혁위원회를 통해 개혁해 나아가겠습니다. 

셋째,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여 선진적인 비대면 수업 등을 위한 선진화된 온라인 교육 종합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우수한 인력을 양성해야합니다. 이를 위해 대학 구성원 간, 부서 간 협력과 정보공유를 강화하여 대학의 인적질적 역량을 높여야 합니다.

넷째, 국가재정지원 사업은 열악한 대학회계의 어려움을 보완해 줄 뿐만 아니라, 대학의 각종 공시지표, 평가지표를 견인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수주성공한 사업뿐만 아니라 기타 국가재정지원사업의 동향을 살피고 새로운 기회와 가능성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지속적으로 수주에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친애하는 강릉원주대학교 가족 여러분!

우리 강릉원주대학교의 모든 구성원들은 한 배를 탄 가족으로서 운명을 같이 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가올 험난한 항해를 슬기롭게 순항하여 외부로부터의 도전과 역경을 극복해야 하는 중요한 시점입니다. 주위의 환경이 아무리 복잡하고 어렵더라도 해람인 양성을 추구하는 우리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하나로 뭉쳐 힘차게 나아가야 합니다. 그리고 학생 성공 전략을 통해 자생력을 갖추고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하는 강릉원주대학교가 될 수 있도록 모두가 노력해야 합니다. 

이럴 때 학생들이 희망을 갖는 대학, 교수들이 보람을 느끼는 대학, 직원들이 행복을 느끼는 대학, 지역사회에서 소중히 여기는 대학이 될 것입니다. 
우리 모두 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슴에 품고 미래를 준비하고 도전해 나아갑시다. 모든 대학 구성원들이 맡은 분야에서 성심을 다해 미래를 준비한다면 위기는 오히려 기회가 될 것입니다. 우리 모두, 우리가 몸담은 강릉원주대학교의 강건한 미래를 향해 꿈을 꾸며 함께 달려갑시다. 

새해에도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고, 무궁한 발전과 영광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 1. 1.
강릉원주대학교 총장 반선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