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에 2개팀 선정

작성일
2024.04.23
작성자
지역협력과
조회수
530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에 2개팀 선정

전자공학과 석사과정생 유다교, 토목공학과 석사과정생 김지호 선정


      <왼쪽부터 유다교(전자공학과 석사과정), 김지호(토목공학과 석사과정)>



우리 대학 대학원생 2개 연구팀이 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WISET)이 지원하는‘2024년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심화과정)’에 선정됐다.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은 우수 여성과학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공학연구를 수행하는 여대학원생이 연구책임자가 되어 대학생과 함께 공학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사업이다.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 심화과정으로 선정된 유다교 학생(전자공학과 석사과정, 지도교수 백명현)과 김지호 학생(토목공학과 석사과정, 지도교수 윤찬영)은 각각 연구팀을 구성하고, 팀당 최대 800만 원을 지원받아 10월까지 과제를 수행한다.


유다교 대학원생은‘저전력 인공지능 연산을 위한 RRAM 기반 시냅스 모방 소자 연구’를 주제로 딥러닝 연산에 사용되는 GPU의 높은 전력 소비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뉴로모픽 시스템의 저전력/고집적 RRAM 시냅스 소자를 개발한다. 김지호 대학원생은‘강원 산지 태양광 발전시설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산지 재해에 미치는 영향성 평가’를 주제로 GIS 기법과 산지 재해 해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강원도 전역 661개소의 공간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산지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시설의 사면특성 분석, 산사태 및 토석류 위험도 분석을 수행한다.


백명현 교수는“학부-대학원 연계 팀제 지원사업을 통해 선후배 간의 긍정적인 시너지를 기대한다. 이번 과제 선정으로 여성과학기술인으로서 지능형 반도체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기회를 만들어 갈 것이다.”고 말했다. 윤찬영 교수는“여대학원생으로서 우수한 연구실적과 창의적인 연구 계획이 이번 과제 선정으로 이어졌으며, 앞으로 건설 방재 기술을 선도하는 훌륭한 여성과학자로 성장할 것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