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강릉원주대학교 2022년 대입전형안내

작성일
2021.07.08
작성자
총관리자
조회수
4976

 


 

 

국립 강릉원주대학교 2022년 대입전형안내

 

국립 강릉원주대학교 2022년 대입전형안내 나레이션

 

수험생 여러분 안녕하세요. 꿈을 향한 동행, 미래를 여는 대학. 국립 강릉원주대학교 2022학년도 대입전형에 대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릉원주대학교의 연혁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강릉은 1946년 강릉사범학교로 설립 인가되었고, 1991년 강릉대학교로 승격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원주는 1967년 원주간호고등기술학교로 설립 인가되었고, 1999년 원주대학으로 교명을 변경하였습니다. 2007년 3월 국립강릉대학교와 국립원주대학은 통합했으며, 2009년 3월 강릉원주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였습니다.

 

우리 대학의 비전은 중부권 최고의 교육 산학협력 선도대학이며, 인재상은 ‘해람인’입니다. ‘해람인’은 “역량과 인성을 갖추고 미래의 꿈을 향해 도전하는 인재”를 의미합니다. 창의도전, 소통협력, 자기주도 역량을 갖추고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해람인. 강릉원주대학교는 이러한 핵심가치와 인재상을 바탕으로 교과, 비교과, 인성, 전공 역량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립강릉원주대학교는 강원도 영동지역을 중심으로 강릉캠퍼스, 영서지역을 중심으로 원주캠퍼스를 두고 있습니다.

 

국립 강릉원주대학교에는 총 9개 단과대학이 있습니다. 강릉캠퍼스는 인문대학, 사회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대학, 공과대학, 예술체육대학, 치과대학으로 7개의 단과대학이 있으며

 

원주캠퍼스는 보건복지대학과 과학기술대학으로 2개의 단과대학이 있습니다.

 

국립강릉원주대학교는 경쟁력 있는 국립대학교입니다. 2018년 대학기본역량진단 자율개선대학 선정, 2017년~2021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연속 선정, 2020년 국립대학육성사업 8년 연속 최우수대학 선정, 2017년~2022년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 사업선정 등 국책 사업에 잇따라 선정되고 있으며, 경쟁력은 계속 높아지고 있습니다.

세부적인 정부재정지원사업은 재학생들에 대한 장학금 및 각종 혜택들로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국립강릉원주대학교는 교내장학금 및 교외장학금 등 우수한 장학제도를 갖추고 있으며, 2020년 기준 총 장학금액은 238억원으로 재학생 1인당 장학금액은 310만원입니다.

 

각 단과대학별 등록금을 보면 사립대와 비교하여 등록금이 저렴합니다. 우리 대학은 학생의 등록금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사제도를 살펴보면 주 전공 외에 관심 있는 전공을 이수할 수 있도록 부전공, 복수전공, 연계전공과 전과 등 탄력적인 학사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등 정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교직과정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생활관은 강릉캠퍼스와 원주캠퍼스에 각각 위치하고 있으며, 수시 합격생 전원이 입사 가능합니다. 군인 육성 프로그램으로는 학군사관, 군장학생 제도, 학사사관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 지원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먼저 글로벌 문화탐방, 해외대학 교환학생, 희망나눔 기초영어 클리닉, 원어민 영어회화 특별강좌 등 글로벌 인재 양성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자격증 취득 장학금, 사다리 프로젝트, 체인지 프로그램, 희망나눔 학습멘토링 배움모둠 등 다양한 학생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실시간 취업지원 프로그램, 진로·취업 집중주간 운영, 정부지원 연계 취업지원 프로그램 등 맞춤형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재학생의 사회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2022학년도 대학입학전형에 대해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작년대비 강릉원주대학교 대학입학전형 주요사항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수시모집 비율이 확대되었으며 학생부교과전형이 확대되었습니다. 기존에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운영되던 기회균형 전형이 학생부교과로 바뀌면서 학생들이 더 편안하게 수월하게 간소하게 대입전형을 준비할 수 있도록 전형을 준비하였습니다.

 

학생부교과전형 반영방법도 일부 변경하였습니다. 지금까지는 석차등급이 표시된 전교과를 반영하였는데 올해부터는 국영수사과한국사 기초 탐구과목에 한하여 반영하도록 학생들의 부담을 줄였습니다. 또한 100단위 기준과 진로선택과목도 반영하고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 영역별 반영 비율도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는 4개 영역 모두 25%로 동일하게 설정되어 있었는데 올해부터는 발전가능성 25%, 인성20%, 학업역량25%, 전공관심도 30%로 변경하였습니다.

 

정시 수능위주전형에서 선택과목을 미지정하였습니다.

 

먼저 전형 및 모집인원을 살펴보면, 모집시기에 따라 수시모집과 정시모집으로 나뉩니다. 먼저 수시모집은 전국에 있는 모든 수험생이 지원할 수 있는 해람교과, 강원도 학생들만 지원할 수 있는 지역교과, 기회균형을 학생부교과전형으로 선발하고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정원 내와 정원 외로 구분할 수 있으며 전형방법 및 전형요소는 동일하게 적용되지만 지원자격이 세부적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전국에 있는 모든 수험생이 지원할 수 있는 해람인재, 강원도 학생들만 지원할 수 있는 지역인재를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하고 있습니다.

 

실기전형은 예체능계열의 학과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일반전형과 체육특기자로 선발하고 있습니다.

 

정시모집의 경우는 가군, 나군, 다군에서 선발하며, 예체능계열을 포함하여 전 모집단위에서 수능성적 100%로 선발합니다.

 

먼저 수시모집 주요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2022학년도 강릉원주대학교 수시모집 인원은 정원 내 1,590명이며, 비율은 전체 선발인원의 86.6%입니다. 교차지원이 가능하며, 전 모집단위에서 치의예과를 제외하고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학생부교과전형 기회균형전형의 치의예과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국어, 영어, 수학, 과학탐구1과목 4개의 영역 중 수학을 필수로 하여 3개 영역 합이 6등급 이내이며, 학생부종합전형의 지역인재·농어촌 전형도 6등급 이내로 동일합니다. 다만 전국에 있는 모든 수험생이 지원할 수 있는 해람인재 전형은 3개 영역 합이 5등급 이내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학생부교과전형은 내신성적 100%로 선발하며 기초 및 탐구 교과목을 반영합니다. 학년별 가중치는 없으며, 학년 구분 없이 100% 반영합니다. 석차등급과 단위 수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석차등급 미표시 과목은 별도의 반영점수를 적용합니다.

진로선택과목에 대해서는 성취도에 따라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학생부교과전형에서 석차등급이 숫자 1~9가 아닌 성취도 A,B,C,D,E, 이수, P(피), 방점으로 기재된 과목의 반영방법은 석차등급이 표시된 과목의 이수단위의 합이 100단위 미만의 경우 부족한 단위수는 별도의 점수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세부사항은 모집요강의예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단계별 평가를 실시합니다. 1단계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를 100%로 하여 평가를 진행합니다. 교사추천서나 자기소개서가 없습니다. 창의적활동역량, 인성 및 학업역량, 전공관심도를 종합평가하여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합니다. 단 치의예과는 5배수를 선발합니다. 2단계 면접을 통해 최종 선발합니다. 면접에서는 학생부 확인면접을 실시합니다. 최종합격자 점수는 1단계 점수 80%, 면접 20%를 합산하여 총 1000점 만점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1단계 서류평가 전형요소별 점수반영을 살펴보면 창의적활동역량 200점, 인성 160점, 학업역량 200점, 전공관심도 240점으로 총 800점 입니다.

1단계 서류평가의 경우, 창의적활동역량, 인성, 학업역량, 전공관심도 4가지 평가요소를 중심으로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 및 비교과 영역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창의적 활동역량은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을 중심으로 비교과활동 관련 역량을 평가합니다. 인성은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을 중심으로 출결사항, 봉사 관련 수상경력 등을 평가합니다. 학업역량은 교과학습발달상황을 중심으로 교과 관련 수상경력 등 교과 관련 역량을 평가합니다. 전공관심도는 인재상을 중심으로 독서활동 상황 등 모집단위에 대한 전공관심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모집단위별 인재상은 강릉원주대학교 입학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생부종합전형 2단계 면접평가를 살펴보면 배점은 200점이며, 평가위원 2인과 수험생 1인으로 진행합니다. 평가내용은 서류기반 학생부확인면접, 인성평가 면접이며, 면접시간은 10분 내외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 면접평가의 평가지표는 발전가능성, 인성, 전공관심도 입니다. 학교생활기록부 확인 면접이며, 면접을 통해 서류의 진실성, 전공관심도 및 인성에 대한 종합평가를 실시합니다.

 

수시모집 실기전형의 경우 조형예술·디자인학과, 음악과는 실기 100%로 선발합니다. 체육학과 실기 일반전형은 학생부(교과) 30%, 실기 70%로 선발하며, 체육특기자전형은 학생부(교과+출결) 30%, 실기 25%, 경기실적 45%로 선발합니다. 패션디자인학과 실기전형은 학생부(교과) 20%, 실기 80%로 선발합니다.

 

수시모집 지원은 전형유형을 달리하여 복수지원이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정시모집 주요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2022학년도 강릉원주대학교 정시 모집인원은 247명이며, 전체 선발인원에 13.4% 입니다. 단 수시모집 미충원 인원이 발생할 경우 선발인원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교차지원이 가능하며, 수시모집 이월 인원 중 치의예과 농어촌 전형을 제외하고 전 모집단위에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습니다.

 

정시모집은 수능 점수 100%로 선발하며, 가군은 예체능계열 모집단위, 나군은 회계학과, 패션디자인학과, 다군은 전체 모집단위 입니다. 모집군 별로 1회 총 3회 지원가능 합니다.

 

정시모집은 수능 백분위 성적을 반영하며, 영어와 한국사는 환산 점수로 반영됩니다. 또한 교차지원이 허용되며, 자연/공학계열의 경우 수학 가형은 취득백분위의 10%, 과학탐구는 취득백분위의 5%의 가산점이 적용됩니다.

 

정시모집 수능 반영비율을 살펴보면 인문, 사회, 예체능 계열은 국어 40%, 수학 10%, 영어 25%, 탐구 20%, 한국사 5% 입니다. 자연, 공학 계열의 수능 반영비율은 국어 10%, 수학 40%, 영어 25%, 탐구 20%, 한국사 5% 입니다. 치의예과의 수능 반영 비율은 국어 20%, 수학 25%, 영어 20%, 탐구 30%, 한국사 5% 입니다. 탐구는 우수 1과목 반영합니다. 치의예과는 과학탐구 2과목 평균을 반영합니다.

 

p.34 : 2021학년도 수시모집 경쟁률입니다. 먼저 해람교과전형 5.48대 1, 지역교과 5.28대 1, 해람인재전형 5.36대 1, 지역인재전형은 3.26대 1 입니다. 실기 전형은 3.67대 1입니다.

 

p.35 : 다음으로 2020학년도 정시모집 경쟁률입니다. 가군 일반학생전형 1.20대 1, 나군 일반학생전형 3.42대 1, 다군 일반학생전형의 경우 2.94대 1 입니다.

 

p.36 : 지금부터 강릉원주대학교 2021학년도 수시모집 전형 결과를 공개합니다. 각 학과별 점수는 강릉원주대학교 입학 홈페이지에 공지되어 있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홈페이지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2학년도 강릉원주대학교 소개 및 대입전형 주요사항 안내를 마치겠습니다. 국립이라 가능해, 그래서 특별한 강릉원주대학교에 오셔서 여러분의 꿈을 펼치시기 바랍니다. 2022학년도 수시, 정시모집 최종 인원은 원서접수 전 강릉원주대학교 입학 홈페이지에서 모집요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