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립복지원 실습 후기
안강현 (다문화학과 3학년)
■ 실습기관 : 춘천시립복지원
■ 실습기간 : 2024.7.22.~2024.8.19 (총 4주)
1. 기관소개
춘천시립복지원은 1961년 춘천시에서 설립하였으며, 이후 많은 과정을 거치면서 천주교 춘천교구 사회복지회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는 노숙인 요양시설입니다. 대략 60명 가량의 노숙인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행복추구, 생활인 중심, 자기결정권의 존중이라는 세 가지 핵심가치를 목표로 하여 운영되어지고 있습니다.
2. 주요 실습 내용
첫 주차에는 노숙인 시설이나 노숙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복지원 소개, 내부 조직 업무 관련 교육 등 전체적인 교육을 들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후에는 생활지원팀에서 근무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생활지원팀 내에서는 생활관 내부를 청소하거나, 정리를 하고, 목욕 시 보조 활동을 맡는 등 전체적으로 생활인(노숙인)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맡았습니다. 마지막 주차에는 가상의 프로포절을 직접 작성하는 업무를 맡았는데, 프로포절을 구상할 때에는 필요한 물품이나 예산의 분배를 직접 설계하는 작업을 거쳤고, 외부에 들여오는 예산을 가정하여 조정하여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가상의 사업을 구상하는 일을 하였습니다.
3. 실습 소감
처음에는 잘 할 수 있을까 걱정도 많이 하였지만, 주변에서 많은 도움을 주었기 때문에 무사히 실습을 끝낼 수 있었던 것 같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제게 도움을 주며 제가 해야 할 일을 친절하게 알려주시고, 사회복지사로서 어떠한 사고와 신념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려주시면서 제가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이 지원을 해주셨습니다. 복지원 내의 많은 선생님분들, 생활인분들 덕분에 실습을 하는 하루하루를 보람차고 뜻깊은 시간으로 보낼 수 있었던 것 같았고, 기나긴 실습의 마침표를 미련없이 찍을 수 있었던 것 같았습니다.
4. 실습기관 선정을 앞두고 있는 후배들에게 남기는 말
실습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분명 많은 고민을 할 것입니다. 어떻게 해야지 실습을 보람차게 마무리지을 수 있을까같은 고민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선 우선 클라이언트가 될 수 있는 사람들과 라포 형성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라포 형성은 사람과의 관계가 중요한 사회복지사에게 있어서 이어주는 다리같은 존재가 될 것이고, 그만큼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처음에는 쉽지 않겠지만, 먼저 다가가서 관계를 형성한 다음 클라이언트의 특성을 파악해나가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5. 활동사진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