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   사
- 2020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 -

친애하는 졸업생 여러분! 존경하는 학부모님, 그리고 내외귀빈 여러분!

안녕하십니까?‘꿈을 향한 동행, 미래를 여는 대학’강릉원주대학교 총장 반선섭입니다. 

지난해 우리대학교는 코로나19라는 전례 없는 위기 상황에서 전 교직원과 학생, 학부모 등 대학현장의 모든 구성원들이 함께 힘을 모아 원격수업과 대면수업을 병행하며 그 어떤 대학보다도 질 높은 대학교육을 제공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해 왔습니다. 그럼에도 아직 전세계적인 코로나19 팬데믹 지속으로 불가피하게 2020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 행사를 취소하고 서면으로 대신 축하 말씀을 전하게 된 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오늘 학위 취득의 영예를 안게 되는 졸업생 여러분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들은 지난 대학 생활 동안 수많은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학부와 대학원에서 성공적으로 소정의 과정을 마쳐, 영광스러운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이 학업과 진리를 탐구하는 과정에서 코로나19 감염병을 포함한 많은 어려움을 헤치고 극복하여 왔기에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할 자격을 갖추게 되었고, 사회에 진출해서도 당당한 강릉원주대인으로서 어떤 난제들도 대응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고 말해 주고 싶습니다. 

그러나 한편, 저는 졸업생 여러분의 오늘 이 학위가 결코 여러분만의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동안 여러분에게 물심양면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가족들의 노고와 여러분을 사랑으로 지도해주신 교수님들의 헌신이 없었다면, 여러분은 이 자리에 쉽게 설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영예로운 학위를 받을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해 여러분을 지지해 주신 가족분들과 여러분을 훌륭한 인재로 키워내기 위하여 인품과 학문 양면을 두루 지도해주신 교수님들의 노고에 대해서도 격려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친애하는 졸업생 여러분!

여러분은 오늘로써 정든 대학 교정을 떠나 사회라는 더 큰 세상을 만나게 됩니다. 누구에게나 미지로의 새로운 출발은 기대감과 더불어 불안감을 느끼게 하지만, 이제 여러분은 전에 없던 남다른 각오와 용기를 내어야 합니다. 4차 산업혁명이 열어가는 예측불가한 변화, 코로나19 이후 과거와 근본적으로 달라질 세계가 여러분이 마주해야 할 세계입니다. 「자유, 진리, 창조」라는 모교의 교훈을 늘 잊지 마시고, 학창시절 닦은 기초실력을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해결책을 도출하여 제시할 수 있는 역량을 끊임없이 연마해 나가기를 바랍니다. 끈기와 노력으로 도전하면 여러분이 염원하고 기대하는 꿈은 반드시 실현될 것입니다. 새롭게 출발하는 졸업생 여러분들의 장도에 힘찬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여러분이 사회로 나아가 각계각층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훌륭한 지도자로 성장한다면 모교로서도 큰 영광이 아닐 수 없습니다. 비록 여러분은 정든 교정을 떠나게 되지만, 마음 한편으로는 늘 모교의 발전을 성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장인 저를 비롯한 모든 교직원들도 우리 대학의 발전을 위해 앞으로 더욱더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입니다.

존경하는 학부모님 그리고 내외귀빈 여러분!

우리 대학교는 지난 2018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평가 결과 자율개선 대학으로 선정된 이후 2020년 대학혁신 지원사업 연차평가 결과‘우수' 등급을 획득하였고, 국립대학 육성사업 연차평가에서는 국립대학으로 유일하게 8년 연속으로 최우수(A) 등급을 달성하였으며,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4년 연속 선정, 4년 연속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수주 등 주요 정부재정 지원사업에서 지속적으로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그 결과 118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는 등 학문적 성과와 함께 가장 인정받는 모델 국립대학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성과와 더불어 긴박한 상황 또한 목전에 와있습니다. 학령인구의 급속한 감소에 따른 입학자원 확충 전략을 치밀하게 마련해야 하고, 금년도에 실시되는 교육부 제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를 훌륭하게 치러내야 합니다. 
그 이후에는 대학의 구조를 융복합 시대에 부합하는 경쟁력있는 전공이나 학과로 과감히 탈바꿈하는 구조개혁을 구성원들의 총의를 모아 강력하게 추진하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학생들이 희망을 갖는 대학, 교수들이 보람을 느끼는 대학, 직원들이 행복을 느끼는 대학, 지역사회에서 소중히 여기는 대학으로 힘차게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총장으로서 혼신의 힘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대학에 대하여 아낌없는 성원과 사랑을 보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다시 한번 졸업생 여러분의 영광스러운 학위취득을 축하하면서 학부모님과 내외귀빈 여러분께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 2. 22.
강릉원주대학교 총장 반선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