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      사
- 2021학년도 입학식 -

친애하는 신입생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학부모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꿈을 향한 동행, 미래를 여는 대학’국립 강릉원주대학교 총장 반선섭입니다. 지난해부터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 감염증 예방을 위하여 불가피하게 2021학년도 입학식 행사를 취소하고 서면으로 대신 축하 말씀을 전하게 된 점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며,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업과 진로 문제로 고단하고 힘들었던 지난 3년간의 고교생활을 인내와 끈기로 극복하고, 새내기 대학생으로 우리 대학에 당당하게 입학하게 된 신입생 여러분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또한 열렬이 환영합니다. 아울러 지금까지 온 정성을 다해 자녀를 뒷바라지 해주신 학부모님들께도 그간의 노고에 대하여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이 앞으로 몸담아 공부하게 될 우리 강릉원주대학교는 금년 개교 75주년이 되는 역사와 전통이 빛나는 국립 대학교로서, 2007년 강릉대학교와 원주대학이 통합하여 강릉과 원주에 각각 캠퍼스를 둔 종합대학교입니다.
개교 이래 오늘날까지‘자유·진리·창조’의 건학 이념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따뜻한 관심과 지지, 대학의 지속적인 변화노력과 혁신을 통해 중부권 핵심대학으로 끊임없이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친애하는 신입생 여러분!
지난해부터 코로나19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로 인해 우리대학도 원격수업과 대면수업을 병행하며 급격한 교육환경의 변화를 겪고 있지만, 교수님들을 비롯한 대학 전 구성원들의 열정과 헌신, 우수한 콘텐츠 개발과 정보화시스템 확충․개선을 통하여 그 어떤 대학보다도 질 높은 대학교육을 제공하고,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캠퍼스를 만들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해 왔습니다. 

우리 대학은 여러분을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참다운 인재로 육성하기 위한 최적의 교육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학생성공을 지원하며 함께 성장하는 대학’을 목표로 학생들이 마음껏 재능을 발휘하고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4차 산업혁명 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교양·전공 교육과정과 다양한 학습역량, 진로·심리상담, 취·창업, 국제교류 증진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개발․운영하고 있으며, 융합전공, 복수전공과 같은 다전공제도와, 캡스톤디자인 ․ PBL같은 현장중심의 창의적 문제해결교육 등 우수한 교육 인프라와 탄력적 학사제도를 여러분에게 제공합니다. 
또한 우리 대학의 첨단 교육시설과 탁월한 연구역량을 갖춘 유능한 교수진은 여러분들의 지적 호기심을 채워드리는 데 부족함이 없을 것입니다.

친애하는 신입생 여러분!

우리 대학은 지난 2018년 교육부 2주기 대학 기본역량평가에서 국내 유수의 강원·대구·경북권 대학들과의 치열한 경쟁을 거쳐 당당히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되었고, 2020년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 연차평가 결과에서‘우수’등급 획득, 국립대학 육성사업 연차평가에서는 국내 유일 8년 연속‘최우수(A)’등급을 달성한 바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께서 학업과 대학생활에 안정적으로 매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으며, 대학을 보다 건실하게 운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신입생 여러분! 학생 친화적인 학사제도와 다양한 장학금, 교육여건이 완벽히 갖춰진 우리 대학에서, 미래에 대한 도전과 꿈을 마음껏 펼쳐 보시기 바랍니다.
비록 입학식 행사도 없이 어수선한 시작을 하지만, 오늘 새로운 목표와 각오를 다지고 선후배, 동기들과 서로 도와가며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대학생활 하루 하루 최선을 다하기 바랍니다. 
총장인 저를 비롯한 모든 교직원들은 여러분의 소중한 꿈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해 도와드릴 것입니다.

다시 한번 우리 강릉원주대학교의 새로운 가족이 되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하루빨리 코로나19가 종식되어 여러분들과 대학 캠퍼스에서 마음껏 얼굴 맞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 3. 2.

강릉원주대학교 총장 반선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