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   사
(2020학년도 후기 학위수여식)

 친애하는 졸업생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가족 친지 여러분!

 안녕하십니까?‘꿈을 향한 동행, 미래를 여는 대학’국립 강릉원주대학교 총장 반선섭입니다.

 오늘 졸업생을 비롯한 학부모님, 그리고 대학구성원 모두 전 세계적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고통과 함께 한여름 무더위까지 겹쳐 그 어느 때보다 힘겨운 시기를 보내고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평상 시 여느 해와 같았다면 모두 함께 모여 성대한 행사와 함께 축하의 말을 건넸겠지만 감염방지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학위수여식 행사를 못하고 서면으로 축하를 드리게 되어 아쉬움을 금할 수 없습니다. 특히 이번 졸업생 대부분이 작년에 이어 올해까지 대면수업을 제대로 할 수 없어 학우들이나 교수님들과의 대면 만남이 어려웠기에 더욱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오늘 졸업식에는 박사 20명, 석사 69명, 그리고 학사 281명이 영광스러운 학위를 받게 됩니다. 이 자리에 오기까지, 도전과 열정으로 인고의 노력을 다한 졸업생 여러분 모두에게 축하의 말씀과 박수를 보냅니다. 그리고 오늘이 있기까지 헌신적인 뒷바라지와 격려를 해주신 졸업생 부모님들과 가족 분들께도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아울러 인품과 학문 모두를 두루 지도해주신 교수님들의 노고에 대해서도 격려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사랑하는 졸업생 여러분!

 여러분은 여러 해 동안 대학에서 학문과 인격을 연마하여 오늘 여러분의 삶에서 중요한 하나의 단계를 매듭지음과 동시에 새로운 세계로 첫 걸음을 내딛는 날입니다. 오늘의 학위취득과 졸업이 여러분 모두에게 한 단계 도약이 되고, 성공적 사회생활로 이어지길 충심으로 기원하며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지금 우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예측 불가한 변혁의 시대를 마주하고 있고, 이에 따라서 사회, 경제, 일자리 등 모든 영역에 걸쳐 획기적인 변화가 예상됩니다. 앞으로 우리사회는 인성과 창의력, 다양한 지식을 갖춘 융합형 인재를 선호할 것이며, 이런 사회에서 생존하고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급변하는 지식과 정보를 지속적으로 습득하고 응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유, 진리, 창조」라는 모교의 교훈을 늘 잊지 마시고, 학창시절 닦은 기초실력을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해결책을 도출하여 제시할 수 있는 역량을 끊임없이 연마하며 꿈을 향해 도전해 나가기 바랍니다.

 아울러, 자신의 인격을 도야하며 소통능력과 리더쉽을 키워 나가길 바랍니다. 우리 대학의 인재상은‘해람인’이며, 역량과 인성을 갖추고 미래의 꿈을 향해 도전하는 인재를 뜻합니다. 바로 졸업생 여러분들입니다. 사회생활은 많은 사람들 간의 공동체 생활이므로 선배와 동기 간의 친교와 우정을 바탕으로 더 큰 세상으로 인적네트워크를 넓히고 인맥을 쌓아가되, 타인을 존중하고 더 나아가 가치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자세를 갖추어야 합니다. 사회생활에서 타인과 협동하는 역량은 필수적이며, 나 자신을 끊임없이 돌아보고 성찰하며 솔선할 때 더욱 잘 발현될 것입니다. 

 존경하는 학부모님 그리고 강릉원주대학교 가족 여러분!

 최근의 인구통계 현황 및 전망에 따르면 2021년을 기점으로 대학 입학연령 인구가 입학정원을 밑돌기 시작해 2024년까지 급감하여, 6만여 명의 신입생이 부족하게 되고, 그 이후는 더욱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는 대학의 생존과 발전을 위태롭게 하고 있고, 우리대학도 신입생 모집과 재정 확보 등 많은 어려움에 봉착해 있습니다. 

 그러나 금년으로 개교 75주년을 맞는 긴 역사 동안 많은 역경을 이겨온 것처럼, 우리 대학은 2020년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 연차평가 결과에서‘우수’등급 획득, 국립대학 육성사업 연차평가에서는 국내 유일 8년 연속‘최우수(A)’등급을 달성하였고, 금년에도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5년 연속 선정, 5년 연속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수주 등 지속적으로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8월 17일 발표된 교육부 3주기 대학 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국내 유수의 강원·대구·경북권 대학들과의 치열한 경쟁을 통해 당당히‘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어 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대학의 전 구성원들이 대학발전을 위한 굳은 의지와 각오를 가지고 뼈를 깎는  노력을 경주하였기에 가능하였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의지와 노력은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되고 있고, 특히 내년에 실시되는 ‘대학 기관인증 평가’에서도 우리 대학의 모든 역량을 다하여 반드시 좋은 결과가 나오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대학의 구조를 융복합 시대에 부합하는 경쟁력있는 전공이나 학과로 과감히 탈바꿈하는 구조개혁과 탄력정원제 등의 합리적 정원 관리체계 도입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구성원들의 총의를 모아 강원대학교와의 관계변화를 모색하며 집중해 나아갈 것입니다. 이를 통하여 규모의 경제 효과와 브랜드 경쟁력 제고는 물론 지속가능한 국립대학으로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학부모님을 비롯한 지역사회와 동문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자랑스런 졸업생 여러분!

 여러분이 앞으로 사회생활을 통해 남기는 하나하나의 명성과 발자취는 여러분은 물론 모교의 위상과 후배들의 자부심도 드높인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 주십시오. 비록 몸은 교정을 나서더라도 모교에 대하여 언제 어디서나 따뜻한 관심과 애정으로 지속적인 성원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그 동안 각고의 인내와 노력, 성실과 열정으로 값진 성취를 이룬 여러분들의 졸업을 다시 한번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우리 대학교 42,000여 명의 동문과 총장인 저를 비롯한 교직원 모두가 항상 여러분을 응원하겠습니다. 

졸업생과 학부모님, 교직원 여러분들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 8. 20.

강릉원주대학교 총장 반선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