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경쟁력 강화의 기초를 학과 경쟁력 향상에 두고 학과 간 선의의 경쟁을 촉진하고자 함은 큰 의미가 있는 것으로 평가됨
- 학과별 변별력이 거의 없고 일부 학과에만 해당되는 항목에 대하여는 평가를 미실시하고, 정부정책 및 외부평가에 사용되는 성과지표 위주로 평가항목을 개선함
- 학과평가 결과를 가지고 자가진단을 통해 학과운영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도록 유도함
- 평가진행은 가능한 한 정보공시 자료를 활용한 정량적 지표를 활용하여 평가하고, 각 학과별 점수를 표준화(T점수로 변환) 한 뒤 지표별 반영비율에 따라 산출하여 평가의 형평성을 유지하였음
- 학문의 특수성 및 계열별로 인한 불이익을 최소화
- 산학연계, 외국인 학생 등 일부 학과에만 해당되는 평가항목에 대하여는 평가 제외
- 학과노력에 의해 성과개선이 가능한 항목으로만 평가
- 학과평가를 통해 학과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은 물론 대학 전체의 교육 및 연구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평가됨
- 학과평가를 매년 실시하여 학과 운영시스템의 정비 및 지표관리를 통한 역량강화를 모색
- 평가결과에 따라 학과를 5등급으로 나누고 2016학년도 입학정원 감축에 반영함으로써, 적극적인 학내 발전 및 변화 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