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평가
- 신정부 대학평가 정책에 따라 대학자체평가를 실시함에 있어 학과평가를 처음 실시한 것은 큰 의미가 있는 것으로 평가됨
- 대학경쟁력 강화의 기초를 학과 경쟁력 향상에 둠
- 자가진단을 통한 학과운영의 기초자료 제공 및 개선방안 도출
- 평가진행은 평가위원회에서 수차례 의견수렴 및 사전 시뮬레이션 실시로 평가의 형평성을 유지하였던 점이 높이 평가됨
- 학문의 특수성 및 계열별로 인한 불이익을 최소화
※ 영역별 평가결과 점수분포가 특정계열에 치우치는 경향이 없음 - 기 제출된 자료를 최대한 활용하여 학과의 부담은 줄이고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은 유지
- 학문의 특수성 및 계열별로 인한 불이익을 최소화
- 평가결과 시행 초기인 점을 감안 우수학과에 한하여 공개 및 시상하였고, 이로 인한 학과의 관심을 충분히 유도하여던 것으로 평가됨
- 학과평가의 안정화가 구축되면 평가대상 모든 학과의 점수 및 순위를 공개하는 방안을 검토
- 우수학과에 대한 인센티브 예산지원을 최대화하여 적극적인 경쟁 유도
교육역량평가
- 국립대학 24개교와 비교결과
- 우리대학은 전임교원 확보율과 전임교원 1인당 학생수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재학생 충원률, 취업률, 전임교원 1인당 연구비 수혜실적 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음
- 지역중심대학(7개교) 비교결과
- 우리대학은 전임교원 확보율, 교원 1인당 학생수는 우수하며, 취업률과 교원연구비 수혜실적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음
- 국내 특허등록 건수와 장학금 수혜액, 장학금 수혜율과 정규직 취업률은 우수한 것으로 나타냈으나, 교원 SCI 논문실적과 교원 저역서 실적, 교원 학진 논문실적, 재학생 충원율은 비교적 낮게 나타났음.
- 특히, 교원연구비 수혜실적, 취업률 향상을 위하여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음
- 강원도내 4년제 대학(9개교) 비교결과
- 우리대학은 재학생 충원율, 국내 특허등록 건수가 각각 높게 나타났으나, 취업률과 장학금수혜 금액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음
- 전임교원 확보율, 장학금 수혜율, 교원 1인당 학생수는 비교적 우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고, 교원 1인당 저역서, 교원 1인당 학진 논문게재 실적과 SCI논문실적은 중위권을 유지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