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체 평가를 통하여 학과의 교육·연구 역량 등을 진단하고 부족한 부분의 점검 및 개선을 통해 해당 학문 분야의 발전을 도모함은 큰 의미가 있는 것으로 평가됨.
- 학과평가 결과를 자가진단과 학과운영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개선 방안을 도출하도록 유도
- 전체 학과의 지표별 점수를 공유함으로써, 대학내에서 해당 학과의 지표 상황을 검토하고 향후 개선의 목표점을 설정하는데 활용되도록 함.
- 평가 지표는 가능한 한 정보공시 정량적 지표를 활용하여 평가하고, 각 학과의 지속적인 역량 강화와 평가의 형평성이 보완되도록 평가지표를 개선하여 반영
- 대학구조개혁평가에 대비하고 학과 역량강화를 위한 주요 과제의 중점관리가 필요한 지표를 신설하여 반영
- 학과의 계열별 특성과 일부 학과의 불합리한 부분을 최대한 줄이고 평가의 형평성을 보완하기 위하여, 평가지표에 상대평가 항목을 강화하고 산출방식을 개선
- 학과평가 결과를 우수학과의 인센티브 지급과 평가 등급별 정원감축에 활용하여, 학과 간 선의의 경쟁을 통한 역량강화와 더불어 대학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
- 우수학과에 대한 인센티브로 지표 향상에 대한 보상 체계 확보
- 평가결과를 등급별 정원 감축에 활용함에 따라 학과의 적극적인 변화 유도